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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대학교 대학원

교과 과정

교과과정

자격과정 교과과정

자격과정 교과과정
구분 학기 교과목명 학점
자격과정
교과과정
전필 1차
  • · 사회복지정책론 (3)
  • · 사회복지실천론 (3)
6
전필 2차
  • · 사회복지조사론 (3)
  • · 지역사회복지론 (3)
6
전필 3차
  • · 사회복지행정론 (3)
3
전선
  • · 자격증 선택과목 (3)
3
전필 4차
  • · 사회복지현장실습 (3)
3
전선
  • · 자격증 선택과목 (3)
3
전공 5차
  • · 논문 또는 심화과목 2과목 이수
6
자격과정 전공자 졸업이수학점 30

전문과정 교과과정

전문과정 교과과정
구분 과목 교과목명 학점
전문과정
교과과정
전체학기 심화과목 공통 공동연구프로젝트(3) 30
사회복지자료분석론(3)
질적연구방법론(3)
가족치료 가족치료(3)
가족폭력의 다문화적 접근(3)
이혼 사별 및 재혼 가족치료(3)
부부치료(3)
애도작업(3)
위기개입(3)
건강가정론(3)
노인복지 노인복지정책과 서비스 전달체계(3)
노인복지와 사회사업개입(3)
노년기 정신건강(3)
노년기 사회참여(3)
탈북주민
&
다문화
다문화와 사회복지(3)
인권과 사회복지(3)
이주 난민현상과 사회복지(3)
이주아동 아동복지(3)
이주난민 정신건강과 상담(3)
북한 개발과 NGOs(3)
북한이탈주민과 사회복지(3)
기타 사례관리(3)
비영리기구 운영관리(3)
사회복지마케팅(3)
아동가족 사회사업개입(3)
물질남용과 사회사업개입(3)
자격과정 전공자 졸업이수학점 30

사회복지학 자격취득 이수과목 내용

사회복지학 자격취득 이수과목 내용 표로 항목은 필수과목, 선택과목으로 구성됨
필수과목 선택과목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가족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여성복지론, 산업복지론, 정신건강론,
교정복지론, 사회보장론, 사회문제론, 자원봉사론,
의료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사업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교과목 해설

사회복지개론(Introducation to Social Work and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학습한 후, 사회복지의 연구전망과 사회제도로서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본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oronment)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세 차원 즉, 1)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 2)생애주기이론에서 본 발달 단계와 발달과제 3) 체계 맟 생태체계 이론적 관점에서 검토,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론(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 가족과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Methodologies of Social Work Practice)

개인,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모델과 개입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추어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대상에게 적용하고, 평가한다.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경제정책, 사회복지 계획 및 사회복지행정 등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을 살펴본다. 사회복지정책의 과정, 내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준거틀을 알아보고, 그 준거틀에 의거해 한국 사회복지정책과 문제점들을 분석한다.

사회복지조사론(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사회조사방법의 역사적 배경과 발전과정을 검토하고 사회조사의 방법, 절차 및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를 통하여 사회복지분야에 과학적 접근법의 활용성과 한계를 고찰한다.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조직의 관리, 운영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특히, 사회복지조직에 필요한 마케팅 기법, 프로그램과 서비스계획 및 설계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훈련한다.

지역사회복지론(Social Work with Communities)

지역사회, 지역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개념들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법제(Social Welfare & Law)

사회복지분야와 관련된 각종 법의 의미와 취지, 그리고 그 적용범위를 이해함으로써, 실제적인 정책수립, 행정, 시설운영 등에 효과적인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Field Instruction)

지역사회 사회복지체계와 사회복지기관에 관한 기관기반의 연구로 사회사업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실천기술을 실제로 적용함을 통해 훈련한다. 구체적으로는 사회복지서비스 및 프로그램의 기획, 전달, 평가과정에 참여하고 수퍼바이저와 실습지도교수의 지도를 통해 실질적인 업무를 익히고, 평가한다.

사회복지지도감독론(Social Welfare Supervision)

사회복지기관과 사회복지사를 위한 수퍼비전에 필요한 제반이론, 모델 등에 관해 검토하고, 수퍼바이저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조직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문제의 발견, 욕구측정, 전략모색, 실행, 평가의 단계에서 조사방법론의 활용에 대한 실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정신보건과 사회사업개입(Mental Health and Social Work Intervention)

정신보건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사회사업개입이 정신보건분야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이를 통해 제기되고 있는 이슈를 발견하고, 그에 적절한 대응책을 다양한 수준에서 마련할 수 있는 개입전략을 모색하고, 훈련한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Social Work Philosopy and Ethics)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윤리관에 대해 강의한다. 이를 토대로 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현실에 적합한 가치관과 윤리관을 확립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논의하고, 격려한다.

사례관리연구(Study on Case Management)

지속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요하는 개인 또는 집단의 치료와 복지서비스에 대하여 연구하고, 통합적인 관리의 사회사업기법을 발전시킨다.

노인복지와 사회사업개입(Social Work Intervention with Older Adults)

노인복지를 위해 노인, 가족, 지역사회에 적용할 수 있는 사회사업이론, 개념, 실천원칙 등을 학습한다. 이를 기반으로 일반주의 개입을 실천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아동, 가족 사회사업개입(Social Work Intervention for Children and Families)

아동과 가족을 대상으로 고급수준의 일반주의접근을 수행하기 위해 사회사업의 제반이론, 개념 그리고 실천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적용에 관해 연구한다.

장애인복지론(Social Welfare Services for the Disabled)

장애를 가진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가치, 심리사회적 문제를 탐색하고, 이를 위한 사정 및 개입방법과 기술을 조사한다. 이를 기초로 각 수준에서 적합한 구체적인 모델과 기술, 기법등을 선택하여 훈련하고, 적용한다.

사회사업실천기법분석(Analysis of Social Work Intervention)

현재까지 소개되고 있는 주요 사회사업기법들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적용하고, 그 결과를 분석,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임상가로서의 자질을 갖도록 지도한다.

학교사회사업론(Social Work in Schools)

학교사회사업론은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회복지의 한 전문분야이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학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 실천 방법으로서 의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실천대상과 실천방법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학교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배양한다.

페미니스트사회사업실천방법(Feminist Social Work Approach)

페미니스트사회사업의 가치와 개념, 여성주의관점을 적용한 실천방법과 정책에대해 학습하고 여성주의사회사업 실천방법의 현황과 전망을 논의한다.

위기개입(Crisis Intervention)

위기란 적절하게 삶에 대처하고 통제하기 어려운 개인적 어려움의 상태를 의미한다. 다양한 위기 상황에 처한 클라이언트에게 즉각적으로 개입해야 하는 임상 현장의 사회복지사에게 이러한 위기상황을 기회로 전환할 수 있도록 위기개임의 기본 개념과 모델을 제시한 다음 실제 개입전략을 적용해본다.

사회복지자료분석론(Data Analyses in Social Welfare)

사회복지 연구 및 조사에 사용되는 다양한 자료의 종류를 이해하고, 통계적방법의 기본원리의 이해와 과학적인 사회조사의 기틀을 준비시킨다. 고급사회사업실천 개인, 가족개인과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 실천과정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개인과 가족이 가지고 있는 복합적인 사회사업문제에 개입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이론과 개념, 모델과 기법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고급사회사업실천 집단집단과의 사회사업 실천과정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문제와 집단에 개입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가족폭력의 다학문적 접근(Family Violence Inter-disciplinary Approach)

가족폭력의 다양한 유형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가족폭력을 사정하는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고, 다학문적 접근법을 활용하여 개입하는 훈련을 한다.

물질남용과 사회사업개입(Subtance Abuse and Social Work Intervention)

물질남용, 중독, 공동의존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물질남용의 원인과 치료에 대한 이론, 개입방법, 기법 등을 사회사업개입과 연결하여 지도한다.

노인복지프로그램 및 서비스전달(Social Work Program and Service Delivery for Older Adults)

노인복지서비스와 프로그램의 발전과 내용, 이와 관련된 정책/계획을 살펴보고 이들 각각을 분석한다. 이를 기초로 차 후 노인복지서비스와 프로그램 향상을 위해 개인,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수준에서의 변화노력에 대해 연구한다.

상실, 비탄과 사회사업개입(Loss, Grief and Social Work Intervention)

개인, 가족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상실, 비탄에 초점을 맞추고 정상적인/비정상적인 과정과 문제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 소개된 사회사업 혹은 관련 이론과 모델, 개입방법을 학습하고, 적용한다.

공동연구프로포절(Team Reserch Project)

사회문제와 사회복지기관 그리고 사회복지서비스 혹은 사회사업개입에 관한 공동연구프로포절에 대해 학습하고, 훈련한다.

사회복지시설 운영관리(Managemant of Welfare Facilities)

사회복지시설의 관리와 운영은 사회복지서비스의 질 향상과 직결된다. 사회복지시설의 운영관리기법을 이해하고, 운영관리의 특성과 모범사례 등을 통하여 실제적인 운영관리기법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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